블로그 마케팅, 사업하기 전 반드시 봐야 하는 글
월 천만원 매출을 올리는 0원 마케팅?!
혹시 지금 사업을 하고 계신가요?
만약 사업을 하고 계신다면 매출에 대한 고민은 얼마나 하고 계신가요?
사업을 오래 하셨거나 어느 정도 궤도에 오르신 분이시라면
이 글은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을 겁니다.
하지만 사업을 이제 막 시작하셨거나 사업을 준비 중이신 분이시라면,
이 글이 앞으로 사업을 하시는 데 있어서 분명 도움이 되실 겁니다.
모든 비즈니스가 다 그렇겠지만 온라인 비즈니스는 마케팅이 정말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코로나로 인해 비대면 방식의 비즈니스가 더욱 두드러지게 성장하고 있죠.
가장 쉽게 접하게 되는 비대면 비즈니스는 바로 '온라인 비즈니스'입니다.
최근 몇 년째 유행하고 있는 가장 인기 좋은 부업은 '온라인 쇼핑몰'이고요.
위에서 말씀드린 온라인 비즈니스 중 한 가지죠. 저 역시도 온라인 쇼핑몰을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생각만큼 매출을 만들어내기가 굉장히 힘듭니다.
유튜브나 강의에서 보았을 때는 쉽고, 잘 될 것만 같았는데 막상 진행을 하면 결과가 잘 나오질 않아요.
인기가 좋다는 것은 많은 사람들이 참여한다는 말이고,
그 말은 경쟁이 치열한 '레드오션'이라는 것입니다.
그런 시장 상황 속에서 내 상품이나, 내 비즈니스를 소비자한테 잘 보여줘야 매출의 기회가 겨우 생기죠.
온라인 비즈니스에서 '마케팅'이 중요한 이유입니다.
서론이 길었는데요.
위에서 말씀드린 "월 매출 천만원을 올리는 0원 마케팅 기법"은 바로 '블로그 마케팅'입니다.
그중에서도 '브랜드 블로그 마케팅'이죠.
블로그마케팅,
이미 한물간 마케팅 기법이 아니냐구요?
블로그는 대행사로 하는 게 아니냐구요?
아닙니다!!
대행사에 맡기는 게 편할 수도 있지만 마케팅의 구조를 이해하지 못한 상태에서
단순히 대행사에만 의존한다고 하면 비용도 문제이지만, 효율에 있어서도 큰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왜 블로그 마케팅이 꼭 필요한지 정리해드릴게요.
1. 여전히 검색 최강자는 '네이버'다.
대한민국에서 여전히 제일 많이 사용되는 검색엔진은 '네이버'입니다.
'구글', '유튜브', '인스타그램' 등이 사용이 많이 되고 있다곤 하지만
아직까지도 검색에 대한 점유율에 있어서는 네이버가 앞서가고 있는 상태이죠.
더군다나 최근에는 아이디 하나로 모든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슈퍼앱'이 뜨고 있습니다.
이 '슈퍼앱'의 인기는 계속될 거라 전문가들이 전망하고 있고요.
그중 가장 선두주자는 '네이버'와 '카카오톡'입니다.
네이버와 카카오톡 중에서 검색에 있어 더 많이 활용하는 것은 바로 '네이버'죠.
모바일로 물건을 구매하는 경우가 절대다수를 차지하는 상황에서 '네이버'가 차지하는 비중이 계속적으로 높을 거라는 것은 이것을 활용해야 하는 이유가 됩니다.
이런 네이버에는 비즈니스를 소개할 수 있는 다양한 유료상품과 도구들이 있지만 네이버 블로그는 '무료' 서비스입니다.
매출이 아직 크지 않은 초보 사업자한테서 비용이 발생하는 광고는 부담스러운 것이 사실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마케팅 채널로 네이버 블로그를 이용하는 것은 처음 사업을 시작하는 분들한테 있어서 비용적인 혜택이 될 수 있어요.
특히 네이버 검색 로직은 계속적으로 진화하고 있는 상태이기 때문에 퀄리티 높은 블로그가 대중들한테 노출이 될 수 있는 기회는 여전히 많습니다.
네이버 블로그로 일반 유료 광고 상품과 비슷하게 검색하는 키워드의 형태에 따라서 얼마든지 상단에 노출을 시킬 수가 있죠.
마케팅의 전략 중 한 가지는 되도록 많은 사람들한테 보이게 하는 것입니다.
작은 타깃 규모로 마케팅을 실시할 수도 있겠지만 결국은 노출 대상이 넓고, 많을수록 유입의 확률은 더 올라갑니다.
가장 많이 이용하는 네이버 서비스에서 상단에 노출이 된다는 것은 그만큼 많은 소비자한테 노출이 될 수 있다는 얘깁니다.
2. 매출을 만들어 내는 것은 전환(설득)이다.
사업을 하는 가장 근본적인 목표는 바로 돈을 버는 것입니다. 취미생활로 자기만족을 위해서 사업을 하시는 분들은 없으실 겁니다.
그리고 돈을 벌기 위해서는 내가 제공하는 상품이나 서비스를 이용하는 사용자가 구매를 해야 가능하죠.
사람들이 왜 내 상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해야 할까요?
그냥 단순히 보여만 준다고 해서 소비자가 내 물건을 구매해 줄까요?
결국 우리가 해야 하는 일은 소비자가 구매를 하도록 설득하는 일입니다.
위에 말씀드린 첫 번째가 '양'에 대한 이유였다면 두 번째 이유는 바로 '질'에 대한 이유이죠.
설득을 하기 위해선 내가 팔려고 하는 상품을 잘 아는 것도 필요하지만 상대방이 원하는 것을 제대로 알아야 하죠.
소비자의 심리를 추론하는 훈련을 해야 할 필요가 있는 것이죠.
그리고 이런 훈련을 도와줄 수 있는 장치로 '키워드'가 있습니다.
온라인상에서 정보를 얻기 위해서는 결국 검색을 해야 합니다.
우리는 소비자의 검색을 알아야 매출의 기회를 얻을 수 있습니다.
과연 어떠한 니즈에 맞춰 어떠한 순서로 진행을 하게 될지 소비자의 입장에 따라 생각을 해야 합니다.
홍보물을 제작하거나 광고를 만들 때에는 반드시 기획의 작업이 들어가야 합니다.
그래야 작업의 결과물이 잘 나오고, 실질적으로 효과도 잘 나올 수 있게 되며 만약 잘 안되었을 시에는 그 원인을 파악할 수 있는 근거가 되어줍니다.
이런 모든 작업을 할 수 있는 가장 기본적인 훈련 방법은 바로 '글쓰기'입니다.
브랜딩 블로그를 함으로써 글쓰기 훈련의 토대를 만들 수가 있고, 소비자를 추론하고 원하는 것을 찾아내는 연습을 해나갈 수가 있게 됩니다. 블로그마케팅 작업은 짧은 순간에 이뤄낼 수는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사업을 시작하기 전이시거나 사업을 시작한 초반부터 '브랜드 블로그 마케팅' 작업을 쌓아가는 것이 필요합니다.
블로그에 작성된 생각들을 바탕으로 SNS 광고라든지 유튜브와 같은 영상매체의 광고까지도 얼마든지 소재를 확장시킬 수가 있습니다.
과거와 달리 최근에는 배우는 방법이 굉장히 쉬워졌습니다.
유튜브라는 훌륭한 매체가 있어서 우리는 모르는 방법들을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영상으로 보기 때문에 익히기도 어렵지 않죠.
꼭 유튜브가 아니더라도 인터넷을 통해 원하는 정보는 얼마든지 찾을 수가 있습니다.
하지만 내가 필요한 정보를 무료로 찾기 위해서는 찾기 위한 수고와 시간이 필요합니다.
그런 수고와 시간을 덜어줄 수 있는 것이 강의인 것이구요.
저도 아직 배우고 있는 초보자인 상태다 보니 모자란 글 솜씨로 블로그 마케팅의 필요성에 대해 설명을 드렸지만 많이 부족한 듯싶네요.
제가 드린 설명이 좀 더 이해가 잘 되실 수 있도록 영상 하나를 첨부해 드리겠습니다.
그리고 만약 이 글을 읽고 블로그의 필요성을 느끼셨다면 그 과정을 도와줄 수 있는 강의도 같이 소개 드려보겠습니다.
필요하신 정보를 잘 찾으시는 분이시라면 굳이 강의를 들으실 필요는 없으십니다. 무료의 정보들도 좋은 정보들이 많이 있으니깐요.
다만 찾는 시간을 좀 더 아끼고, 앞으로 겪게 될 시행착오를 줄이고 싶은 생각이 있으신 분들께는 추천을 드리고 싶습니다.
감사합니다.
제이님 블로그에서 원문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